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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신용카드 분실 직후 반드시 해야할 일 5가지

by 손경제 2023. 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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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실 및 도난 사실을 신고하자

카드 주인이 카드의 분실․도난사실을 인지하고도 신고를 늦게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누군가가 분실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부정사용을 한다면 바로 지훈씨처럼 그 책임의 일부 또는 전부를 부담하게 됩니다. 따라서 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당했다면, 바로 신용카드사에 전화를 하거나 모바일 App을 통해 신용카드 분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모바일 신용카드를 발급받은 스마트폰을 분실한 경우에도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카드사에 분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해외여행 중 카드를 분실한 경우, 많은 분들이 귀국 후로 신용카드 분실신고를 미루십니다. 하지만 즉시 신고해야만 신용카드 부정사용 상황 발생 시 본인의 책임 부담을 덜 수 있으니, 국내에 있는 지인을 통해서라도 꼭! 분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2. 신용카드사에 분실 및 도난 신고를 하게되면

신용카드사에 분실 및 도난 신고를 하게되면 신용카드사는 접수 즉시 접수번호 등 분실도난 신고가 접수된 사항을 알려주어야 하며, 회원은 접수된 정보를 꼭 확인 및 보관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분실신고를 완료해야만 신용카드가 정지가 되니 꼭 명심하세요.

3. “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를 알고 계신가요?

"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를 이용하면 신용카드사 한 곳에서 여러 카드사의 신용카드 정지 신청을 한 번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각 신용카드사의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거나 홈페이지 및 App을 통해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일괄해제는 안된다는 점을 꼭 기억해 주세요. 일괄신고 서비스가 가능한 카드는 신고인 본인명의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가족카드이며, 법인카드는 제외됩니다. 해당 서비스는 신용카드사 8개사, 은행 13개사 등 국내 대부분의 금융사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4. 분실 및 도난 카드를 다시 찾았다면, 신용카드 부정사용 여부를 먼저 확인하세요.

신용카드사에 신용카드 분실신고를 하기 전에 카드를 다시 찾았다면, 해당 카드사에 신용카드 부정사용 여부를 문의해야합니다. 확인 후 부정사용이 없으면 카드를 정상적으로 사용하면 되지만, 부정사용이 있다면 "분실신고"와 함께 신용카드사에 피해금액 보상을 요청해야 합니다.

이미 신용카드사에 분실신고를 한 후 신용카드를 다시 찾은 경우에도, 대응법은 같습니다. 해당 신용카드사에 부정사용 여부를 먼저 문의한 후 부정사용이 없으면 "신용카드 분실신고 해제"를 신청하여 카드를 사용하면 되고, 부정사용이 있으면 신용카드사에 피해금액 보상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도 카드를 찾지 못한 경우에도 신용카드사에 부정사용 여부를 먼저 확인하고 재발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1주일 내에 카드를 찾지 못했다면, 카드 재발급 신청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5. 분실신고 후 발생한 부정사용액은 보상청구가 가능합니다.

신용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당했을 때, 신용카드 분실신고 접수일 60일 전부터 분실신고 접수 시점까지(현금서비스의 경우는 분실 신고 시점 이후) 발생한 부정사용액은 신용카드사로부터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고의 혹은 과실이 있다면 보상청구를 신청한다 하더라도 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실 및 도난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분실하거나 도난당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판매하거나 사용한 자, 강취·횡령하거나, 사람을 기망하거나 공갈하여 취득한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를 판매하거나 사용한 자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게 됩니다.

신용카드사 피해보상에 이의가 있다면, 금융감독원에 분쟁조정을 신청하세요.

카드 분실․도난에 따른 피해보상 및 책임분담 등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을 경우, 금융감독원에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분쟁조정은 전화상담(국번없이 1332번), 금융민원센터 웹사이트(www.fcsc.kr), 우편, 팩스, 금융감독원 직접 방문 등을 통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분실 및 도난 사고를 예방하고 싶다면 사전에 조치를 취하세요.

  • 휴면카드는 정기적으로 해지하세요.
  • 적절한 카드이용 한도를 설정해 주세요.
  • 비밀번호는 안전하게 설정하고, 신용카드 뒷면에 꼭 서명을 해놓으세요.
  • 결제 알림 서비스 신청은 필수예요.
  • 가족카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이와 같이 신용카드 분실 및 도난 시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방안을 살펴보았습니다. 최선은 신용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 당하지 않는 것이지만, 혹시나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면 오늘 읽은 방안들을 꼭 기억하고 추가적인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빠르게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s)

Q1: 신용카드 분실 신고를 어떻게 하나요?

신용카드 분실 신고는 신용카드사에 전화를 하거나 모바일 App을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Q2: 신용카드 분실 후 부정사용 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분실 후 부정사용 상황이 발생하면 신용카드사에 신고하고 피해금액 보상을 요청해야 합니다.

Q3: 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는 어떻게 이용하나요?

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는 한 곳에서 여러 카드사의 신용카드 정지 신청을 한 번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각 신용카드사의 고객센터에 전화하거나 홈페이지 및 App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Q4: 신용카드 부정사용에 대한 보상청구가 어렵다고 합니다. 왜 그런 건가요?

신용카드 부정사용에 대한 보상청구가 어려운 경우는 본인의 고의나 과실이 있을 때입니다.

Q5: 분실 및 도난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분실 및 도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카드 이용 한도 설정, 비밀번호 안전하게 설정, 결제 알림 서비스 신청 등의 방법을 활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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