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자동차 필수 옵션

by 손경제 2024. 4. 8.
반응형

차를 구매 할 때 우리를 고민하게 만드는 것이 자동차 옵션입니다. 옵션을 넣으면 차에서 다양한 편의장치들을 누릴 수 있는데 그만큼 가격도 비싸지기 때문이죠. 깡통 차와 풀옵션 차의 가격은 적게는 수백만원 많게는 수천만원까지도 차이가 납니다.

반드시 들어가야하는 필수옵션과, 있으면 좋은 옵션, 그리고 돈낭비인 쓸데 없는 옵션들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반드시 들어가야하는 옵션이라고 생각되는 편의장치 입니다. 어느정도 급이 있는 자동차의 경우 기본 트림에도 적용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죽 시트

 

직물시트도 나름대로 매력이 있지만 문제는 관리가 어렵습니다. 아주 낮은 등급의 차량에서는 직물시트가 있지만 한단계 트림을 올려서라도 가죽시트 있는 차를 구매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가죽시트도 종류가 많은데 저렴한 인조가죽부터 최고급 사양에서는 나파 가죽 등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고급가죽은 못하더라도 최소한 관리가 편하고 내구도가 좋은 가죽시트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열선시트

겨울철에 정말 꼭 필수적인 옵션이 열선 시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굉장히 만족도가 높은 옵션이라 필수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엉덩이가 따뜻해져서 엉따라고도 불리우는 옵션이죠. 가을이나 겨울철에 히터를 틀지 않아도 열선시트만 틀고서 주행을 하는 경우가 많죠. 요즘 왠만한 차량에는 다 들어있습니다. 없는 차량은 사제로도 튜닝이 가능한데 앞좌석 2곳을 하는데 약 15만원 정도면 할 수 있습니다.

핸들열선

핸들에 열선을 감아두어 핸들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옵션입니다. 겨울철에 핸들을 만지면 차가워서 운전하기가 어렵고 고통스럽습니다. 핸들 열선 옵션이 있으면 겨울철에도 따뜻한 핸들을 만지며 운전할 수 있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합니다.

파워스티어링

 

요즘 승용차에는 거의 다 있는 옵션이 파워스티어링입니다. 덕분에 적은 힘으로도 핸들을 가볍게 돌릴 수 있게 되었죠. 이제는 거의 필수적인 옵션이라고 생각되는 옵션입니다.

전동접이사이드미러

사이드미러를 내가 직접 필 필요 없이 내부에 모터가 달려서 자동으로 접었다 폈다 하는 옵션입니다. 없으면 매번 타고 내릴 때 직접 접고 펴줘야 하기 떄문에 굉장히 불편합니다. 요즘 차에는 기본모델에도 거의 다 적용되어 있는 옵션입니다. 일부 쉐보레 차량의 경우에는 차량을 잠글때 자동으로 접히지 않는데 사제 튜닝도 가능합니다.

 

후방카메라

주차할 때 요즘 후방카메라가 없이는 주차하기 어려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과거에는 사이드미러만 보고 주차를 했는데도 말이죠. 한번 익숙해지면 포기하기 어려운 옵션이 후방 카메라입니다. 주차의 정확도와 안전도를 높여주는 옵션입니다.

하이패스 블랙박스 룸미러

 

요즘 옵션에 하이패스와 블랙박스가 장착된 룸미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제로 다는 것이 더 저렴하긴 하지만 별도의 선을 빼야하고 내부가 지저분해집니다. 하이패스와 블랙박스는 요즘 어차피 필수이니 옵션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전방충돌보조

 

앞차가 급정거 했을때, 갑자기 골목길에서 사람이나 자전거가 튀어나올때 경고음과 더불어 필요시 급제동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전방 주시를 하지 않고 있다가 전방충돌보조로 사고를 예방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넣으면 좋은 자동차 옵션


통풍시트

 

개인적으로는 에어컨만 틀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하는데 사람에 따라서 통풍시트는 필수적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시트에서 바람이 나와서 시원하게 해주는 옵션인데 몸에 땀이 많거나 열이 많으신 분들은 굉장히 선호하는 자동차 옵션입니다.

크루즈컨트롤

엑셀을 밟지 않아도 차량의 속도를 유지해주는 자동차 옵션이죠. 최근에는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로 앞차와의 간격을 조절해주기도 하고 앞차가 정차하면 같이 정차하기도 합니다. 고속도로 장거리 운행에서는 운전피로를 줄여줘 유용하게 사용되지만 시내 주행에서는 잘 쓸 일이 없습니다.

차로이탈방지

 

차로를 인식하여 이탈을 방지해줍니다. 어댑티브크루즈컨트롤과 적용하면 자동으로 핸들을 꺾어 차로를 유지해주기도 합니다. 차선을 이탈할 경우 경고음을 내주기도 합니다. 있으면 편리한 옵션입니다.

스피커

 

차량에 탈 때 음악을 들어야 하는데 좋은 음질로 들으면 더 좋죠. 차량 메이커에서는 일부 프리미엄 오디오 회사와 제휴하여 고급 스피커를 넣은 차량도 있습니다. 귀에 예민하신 분이라고 한다면 굉장히 만족스러운 자동차 옵션입니다.

후측방충돌감지

 

차선을 변경할 때 옆에 차가 있으면 이를 센서로 감지하고 경고음을 알려주는 옵션입니다. 차선 변경시 뒤에서 오는 차량을 인식하지 못하고 사고가 나는 것을 막아주죠. 특히 초보자일 때 사용한다면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라운드뷰

후방카메라는 뒷 부분만을 시각적으로 보여준다면 어라운드 뷰는 내 차량 주변을 360도 모두 보여줍니다. 좁은 골목이나 주차 공간에서 더욱 효율적으로 차량을 주차할 수 있습니다. 꼭 필요한 옵션은 아니지만 있으면 편리한 옵션입니다.

스마트키

 

차에 키를 꽂고 돌리지 않아도 버튼만으로 시동이 걸리는 옵션입니다. 차키를 굳이 주머니에서 빼서 꽂고 돌리지 않아도 됩니다. 시동을 끄는 것도 편리합니다.

메모리시트

고급 차량의 경우 있는 옵션인데 운전석의 위치, 등받이 각도, 높낮이 등을 전자식으로 조절해주는 옵션입니다. 내가 차량을 내렸다가 다시 탈 때에는 기존의 위치를 기억해서 다시 해당 시트 포지션을 만들어줍니다.

전자식주차브레이크&오토홀드

전자식 주차브레이크는 예전에 사이드미러를 전자식으로 만든 옵션입니다. 사실상 필요는 없지만 오토홀드와 묶여있는 옵션입니다. 오토홀드는 차량이 정차하고 있을때 계속 브레이크를 밟고 있지 않아도 자동으로 계속 정지하게끔 만드는 옵션입니다. 시내 주행시 자주 정차를 해야할 때 발의 피로도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선루프

선루프는 가장 비싼 옵션 중 하나입니다. 썬루프를 옵션으로 추가하면 100만원이 넘어가게 되니까요. 선루프를 달게되면 개방감이 있고 환기에도 유리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차량이 무거워지고 사고시 차체 안전성도 떨어지게 됩니다. 있으면 좋지만 가격이 비싼 자동차 옵션입니다.

 

파워트렁크

트렁크에 버튼을 열면 자동으로 열어주고 닫아주는 옵션입니다. 세단같은 차량보다 트렁크가 큰 SUV에서 있으면 편리한 자동차 옵션입니다.

휠업그레이드

외관에서 휠을 인치 업 하는 옵션입니다. 휠이 커지면 차량을 보기에 더 스포티하고 멋져보입니다. 하지만 연비가 떨어진다는 부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ID,LED헤드라이트

 

차량의 외관에서 노란색 할로겐 램프가 아니라 LED나 HID램프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외관에서 굉장히 중요한 눈을 담당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시인성도 좋고 디자인적으로도 좋은 해당 옵션은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 됩니다.

LED안개등

LED 안개등도 마찬가지로 외관 디자인과 많이 연관이 된 옵션입니다. 차량의 인상이 눈썹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처럼 있으면 훨씬 예뻐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HUD

차량 유리에 속도, 네비 방향등을 지시해주는 옵션입니다. 계기판을 내려다볼 필요 없이 주행 중에 차량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오토레인센서

비가 내리면 자동으로 와이퍼가 작동하는 옵션입니다. 비의 강도에 따라서 와이퍼의 단계가 다르게 작동합니다. 있으면 편리한 자동차 옵션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