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SUV 시장이 점점 더 커지면서 자동차 제조사들은 더욱 상품성 있고 매력적인 소형 SUV를 잇달아 출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소형 SUV 판매순위는 어떻게 되고 각각의 차량들은 어떠한 매력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형 SUV 판매순위 1. 셀토스 (☞견적 바로가기)
점유율 : 32.3%
셀토스 출시 부터 지금까지 단 한순간도 소형 SUV 에서 1위를 놓치지 않는 차량입니다. 소형 SUV 점유율 30%가 넘는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판매량이 이렇게 많은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데요. 가장 먼저 볼 건 디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디자인이 훨씬 비싼 렌드로버 이보크만큼 잘나왔는데 페이스 리프트가 되면서 또 더 멋지게 다듬어졌습니다.
외관 디자인은 현재 기아에서 판매중인 SUV차량 중에 가장 잘생겼다고 생각되네요. 실내 디자인도 2024년식 일체형 디스플레이로 더욱 멋지게 바뀌었습니다.
또한 가격도 괜찮은데요. 가격은 1.6터보 기준으로 2186만원 ~ 2903만원으로 가장 높은 트림도 3천만원을 넘어가지 않습니다. 실내 공간도 동급 대비 넓은 편이고 연비도 나쁘지 않아 많은 분들의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소형 SUV 판매순위 2. 트랙스크로스오버
(☞견적 바로가기)
점유율 18.4%
쉐보레가 제대로 칼을 갈고 나온 모델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국내에서 현대기아가 아닌 차량 중에서 이렇게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건 오랜만인데요.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잘 팔리는데에도 다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가격정책이 아주 훌륭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낮은 트림인 LS등급은 2188만원 부터 구매가 간으하고 가장 많이 선택하는 액티브 플러스모델도 2821만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옵션 장난질도 없고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선택해도 35만원만 추가 하면 됩니다.
소형 SUV임에도 불구하고 덩치는 준중형 SUV 저리가라 할만큼 크고 디자인도 남성적이면서도 멋진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솔린 터보 1.2 엔진으로 배기량이 작은 엔진을 장착했지만 일상 주행을 하는데 있어서 전혀 부족함이 없는 차량입니다.
소형 SUV 판매순위 3. 디 올 뉴 코나
점유율 16.2%
현대의 소형 SUV 디 올 뉴 코나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현대의 주력 소형 SUV인데 기아의 셀토스에 비해서는 조금 아쉽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가격과 실내공간인데요.
가격이 일단 좀 비싼 편에 속합니다. 1.6 가솔린 터보모델은 기본 모델부터 2516만원으로 좀 가격대가 있으며 가장 상위 등급인 N라인 인스퍼레이션 4륜구동 모델은 3422만원입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에는 2959만원 ~ 3594만원으로 더욱 비싸죠. 또한 다른 소형 SUV에 비해서 크기가 작은 편이라 그만큼 실내공간도 작다는 것은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현대의 주력 소형 SUV인만큼 다양한 트림의 선택지를 소비자에게 주고 있어서 꽤 괜찮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형 SUV 판매순위 4. 니로
(☞견적 바로가기)
점유율 : 10.0%
기아의 소형 하이브리드 SUV는 처음에는 가격 때문에 비난을 많이 받았지만, 꾸준하게 좋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만들어졌기에 하이브리드 자동차로서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는 차량입니다. 연비가 아주 좋아서 실연비는 리터당 25km를 쉽게 넘겨버립니다.
디자인적으로도 전작에 비해서 상당히 예뻐졌습니다. 휠베이스가 소형 SUV중에서 가장 긴 편이라 넉넉한 실내공간과 적재공간을 확보했습니다.
가격은 2713만원 ~ 3376만원으로 처음에는 많이 비싸다고 했지만 지금은 다른 차량들의 가격이 같이 올라가면서 그나마 합리적인 가격이 되었습니다.
소형 SUV 판매순위 5. XM3
(☞견적 바로가기)
점유율 8.0%
르노의 소형 SUV XM3가 5위를 차지했습니다. 처음에 나왔을 때에는 신차 효과로 인기가 많았지만 지금은 신차효과가 지나서인지 판매량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르노 XM3의 가장 큰 특징은 뒤로 갈수록 떨어지는 쿠페형 루프라인인데요. 벤츠나 BMW에서나 볼법한 디자인을 적용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이브리드 버전인 E-TECH 트림이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하이브리드 소형 SUV임에다 가격은 2795만원 ~ 3117만원으로 기아나 현대의 하이브리드 SUV보다는 저렴한 편입니다.
신차효과가 남아있을 때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추가했으면 좀 더 많은 판매량을 보일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소형 SUV 판매순위 6. 티볼리
(☞견적 바로가기)
점유율 : 4.6%
이제는 사골이라고 불러도 될 KG모빌리티의 티볼리가 6위를 차지했습니다. 사실상 소형 SUV라는 세그먼트를 가장 먼저 개척한 차량이죠.
멋진 디자인과 괜찮은 가격으로 한동안 소형 SUV의 왕좌에서 내려오지 않았던 차량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풀체인지 없이 마이너 체인지만 지속했더니 판매량은 많이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가격적으로는 매력적입니다. 1.5 가솔린 터보 모델이 가장 저렴한 모델은 2226만원부터 시작하며 가장 비싼 트림도 2807만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여전히 티볼리의 디자인은 귀여우면서도 단단한 느낌을 주고 있어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소형 SUV 판매순위 7. 트레일블레이저
(☞견적 바로가기)
점유율 3.8%
쉐보레의 소형 SUV 트레일 블레이저가 꾸준히 판매되고 있습니다. 사실상 트랙스 크로스오버보다는 한등급 위의 차임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에서는 조금 밀리고 있습니다.
쉐보레 특유의 남성적이면서도 단단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차량입니다. 국내보다는 미국 시장에서 아주 판매량이 좋은 차량입니다.
가격은 2699만원 ~ 3339만원으로 다소 비싼 편에 속하는데요. 단단한 차체와 풍부한 옵션 탄탄한 주행성능을 가진 소형 SUV입니다.
소형 SUV 판매순위 8. 베뉴 (☞견적 바로가기)
점유율 2.6%
현대의 소형 SUV 베뉴입니다. 팰리세이드의 미니버전 같은 디자인의 차량이죠. 소형 SUV치고서는 상당히 작아서 경차느낌이 나는 차량이라 국내 소비자분들에게는 크게 매력적인 차량은 아닙니다.
하지만 개발도상국에서 베뉴는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가 많은데요. 특히 인도 어디에서나 베뉴를 쉽게 볼 수있습니다.
가격은 프리미엄 모델이 2146만원으로 엔트리급 모델로 괜찮은 차량입니다. 렌터카나 운전교습용 차량의 경우 1600~1800만원 정도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소형 SUV 판매순위 9. X1
(☞견적 바로가기)
점유율 1.0%
9위는 BMW의 소형 SUV X1이 차지했습니다. 강력한 엔진에 스포츠성이 강한 주행성능을 가진 모델입니다. 비록 엔트리급 모델이기는 하나 실내 공간, 고급감은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가격은 5940만원 ~ 7150만원인데요. 2000cc 엔진을 달고서도 저공해 차량으로 분류되는 것을 보면 BMW의 기술력이 얼마나 뛰어난지 느낄 수 있습니다. 펀 드라이빙을 추구하는 분이라고 한다면 BMW X1도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소형 SUV 판매순위 10. GLB-Class
(☞견적 바로가기)
점유율 0.8%
벤츠의 소형 SUV GLB가 마지막 10위를 차지했습니다. 가격은 가솔린 모델이 6980만원으로 저렴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벤츠 모델에 비해서는 저렴한 편에 속하죠.
2024 출시 기대되는 소형 SUV 모델은?
2024년에 출시가 기대되는 소형 SUV모델은 두가지인데요. 하나는 셀토스 하이브리드이며 두번째는 전기차 EV3입니다.
셀토스 하이브리드 버전이 출시된다면 가격은 다소 높겠지만 기존의 셀토스가 왕좌를 사수하는데 큰 일조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아의 EV3 경우에는 C세그먼트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소형 SUV가 될 것인데 전기차 치고서 가격이 많이 떨어질것으로 보여집니다.
앞으로도 계속 매력적인 소형 SUV가 출시되어 많은 운전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줄 수 있기 바랍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고차 VS 신차, 현명한 선택은? (1) | 2024.03.07 |
---|---|
법원 경매차 싸게 사는 방법 (0) | 2024.03.07 |
렌트이력 중고차 괜찮을까? (2) | 2024.03.05 |
타이어 교체시기 확인하는 방법 (2) | 2024.03.05 |
자동차 판금도색 과정 및 비용 (0) | 2024.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