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인 주행을 위한 필수 사항 자동차는 늘 평평하고 매끈한 곳을 주행하지만은 않습니다. 종종 울퉁불퉁한 도로를 달려야 하기도하고, 방지턱을 넘어야하는 일도 부지기수입니다. 이때 쇼바가 적절한 기능을 하면서 충격을 흡수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도와줍니다. 하지만 쇼바에 문제가 생기면 승차감뿐만 아니라 주행 안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 쇼바 교체 비용과 교체주기,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쇼바의 기능과 역할
쇼바 원리
쇼바는 노면 상태에 따라 전달되는 차량의 충격을 감소시켜주고 소음을 줄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쇼바의 구조를 외관상으로 살펴보면 코일 스프링이 달려있고, 그 안에 쇼바가 들어있습니다. 코일 스프링이 우선 1차적인 충격을 흡수해주고, 쇼바가 천천히 수축과 이완을 하며 차량의 충격을 감소시켜줍니다.
오일쇼바와 가스쇼바
쇼바는 크게 오일쇼바와 가스쇼바로 나뉠 수 있습니다.
오일쇼바는 원통 실린더에 오일이 가득 담겨져 있고 하중이 가해지면 오일이 나오면서 피스톤이 전차로 아래로 내려갑니다. 반대로 하중이 해제되어 스프링의 탄성으로 로드가 잡아당겨지면 오일이 피스톤 구멍을 통해 다시 들어가게 됩니다. 오일 쇼바는 복통식으로서 구조가 복잡하고 오일에 공기가 혼입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스쇼바는 액체가 아닌 고압 가스를 이용해 감쇄력을 만듭니다. 가스쇼바도 기본적으로는 오일쇼바와 원리가 비슷하지만 오일쇼바와 다르게 외부로 오일이 흘러넘치지 않고 압력이 커지면 압축되게 됩니다. 가스쇼바는 단통식으로 되어있고 오일 내에 공기 혼입이 없으며 구조가 간단하고 가벼우며 열 방출이 좋습니다.
쇼바 세팅에 따른 승차감
쇼바 세팅을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서, 승차감이 단단한 주행감각을 하기도 하고 부드럽거나 물컹한 느낌의 주행감각을 보여줍니다.
쇼바 세팅과 문제 증상
스프링 경도 < 쇼바 감쇄력 = 오버 댐핑: 스프링 경도가 너무 약하고 쇼바 감쇄력이 높다면 둥실둥실 떠다니는 승차감이 되며, 차량이 통통 튀는 언더댐핑을 겪을 수 있습니다.
스프링 경도 > 쇼바 감쇄력 = 언더 댐핑: 스프링 경도가 높은 반면 쇼바 감쇄력이 적다면 통통거리는 언더댐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쇼
바가 터졌거나 수명이 다했다면 스프링은 이상이 없지만 쇼바 감쇄력이 없어져서 전형적인 언더댐핑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차가 위아래로 통통거리고 찌끄덕거리는 잡소리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쇼바의 수명과 교체 주기
쇼바의 수명은 주행습관과 주행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꼭 10만 km가 아니더라도, 주행 습관과 노면 상태에 따라 교환 주기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쇼바의 교체 주기는 10만 km 전후입니다. 하지만, 차량이 통통거리며 위아래 진동이 심한 언더댐핑 증상을 보여주게 된다면 빠르게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쇼바 가스캣이 터져서 구리스가 누출된 경우에도 교체가 필요합니다.
쇼바 교체 비용
국산 중형차 기준으로 쇼바 1개를 단순히 교환하는 경우 부품비는 32,000원입니다. 하지만, 스프링과 관련 부품들과 함께 교체해야 한다면 약 12만원 정도의 부품비가 발생합니다.
이외에도 교체 작업에 따라 공임비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국내 기준으로 전방 쇼바를 단순 교환하는 경우 1개당 33,000원의 공임비가 발생합니다. SUV 차량의 경우 이보다 더 비싼 45,000원의 공임비가 책정됩니다. 외제차나 다른 메이커의 차량의 경우 부품비와 공임비가 더욱 높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체 비용은 자동차 종류와 교체 범위에 따라 상이하며 평균적으로 13만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쇼바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쇼바의 수명에는 주행습관과 주행환경이 가장 중요합니다. 방지턱을 고속으로 강한 충격을 주는 등 과도한 충격이 많은 노면을 자주 다니는 것은 쇼바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요인입니다. 또한, 급제동을 자주 하는 습관도 쇼바의 수명에 좋지 않습니다.
주행 시에는 항상 주변 환경을 주시하며 방지턱에서는 천천히 감속하여 제동해주시고, 가능하다면 좋은 노면을 선택하여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프로드 주행 시에는 서행하는 주행 습관을 가짐으로써 오랫동안 좋은 상태의 차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현재 쇼바에 문제가 의심되는 증상을 보인다면 정기적인 점검을 받아보시고 작게나마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자동차 쇼바를 교체해야 할 때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쇼바의 교체 주기는 10만 km 전후입니다. 하지만, 쇼바 세팅과 차량 사용 환경에 따라 교체 주기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행 시 승차감이 둥실둥실하거나 통통거리며 찌끄덕거리는 소리가 심해진다면 쇼바 교체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구리스가 누출되어 쇼바가 얼룩지게 된다면 쇼바 가스캣이 터진 것으로 간주하고 교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쇼바 교체 비용은 어느 정도일까요?
국산 중형차 기준으로 쇼바 1개를 단순 교환하는 경우, 부품비는 약 32,000원입니다. 그러나 추가적으로 스프링과 관련된 부품들을 교체해야 하는 경우 부품비는 약 12만원 정도로 더 높아집니다. 이외에도 교체 작업에 따라 공임비가 추가로 발생할 수 있으며, 국내 기준으로 전방 쇼바 1개를 교환하는 경우 33,000원의 공임비가 들어갑니다.
쇼바 교체 주기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쇼바의 교체 주기는 주행 습관과 주행 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 10만 km 전후를 교체 주기로 보지만, 주행 환경과 습관에 따라서 교체 주기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만약 차량이 통통거리며 승차감이 불안정하다고 느껴진다면 빠른 시간 내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쇼바 교체를 언제 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쇼바의 교체 주기는 10만 km 전후입니다. 그러나 승차감이 둥실둥실하거나 통통거리며 찌끄덕거리는 소리가 심해진다면 교체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구리스가 누출되어 쇼바가 얼룩지게 된다면 쇼바 가스캣이 터진 것으로 간주하고 즉시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https://economyinhand.tistory.com/entry/자동차-엔진보링-중요성과-비용
https://economyinhand.tistory.com/entry/침수차-구별법-침수차량조회하기-절대-속지않는-방법
https://economyinhand.tistory.com/entry/연봉별-자동차-추천-2023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녀장려금 2023 개정안 1인당 100만원 상향 (0) | 2023.07.27 |
---|---|
연비 좋은 중고차 TOP 5 가성비와 유지비를 고려한 추천 중고차 (0) | 2023.07.27 |
연봉별 자동차 추천 2023 (0) | 2023.07.27 |
BMW 뉴 M2 국내 상륙! (0) | 2023.07.26 |
5% 확정금리, 청년 목돈마련 금융상품 8월 출시 (0) | 2023.07.17 |